겨울 자동차 바퀴 회전시 또는 유턴 드드득 소음 현상

추운 겨울날 코너 돌때 나는 드드득 소음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 지면서 자동차 소음으로 정비소를 찾는 사람들이 많으실 꺼에요. 저 역시도 그랬구요. 특히 그 중에 하나가 자동차 핸들을 돌렸을때 또는 주차장 빠져 나갈때나 유턴 할시에 나는 소음 드드득 에 관하여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왜그러는 걸까요?


바퀴에 묻은 염화칼슘이 원

회전시 드드득 소음은 보통 2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등속조인트 또는 염화칼슘 인데요. 유독 안나다가 겨울철에 갑자기 났다면 후자쪽을 의심 해 보셔야 합니다. 이 증상을 처음 경험 하였던 분들은 내 차에 어떤 문제가 생긴건 아닌지 걱정 하시게 됩니다. 하지만 이 원인이 맞다면 지극히 정상이므로 크게 걱정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타이어 접지면이 미끄러지면서 나는소리

특히 이 소리는 자동차가 부셔지거나 바퀴가 빠질거 처럼 소음이 꽤나 크기 때문에 더 걱정을 하시게 됩니다. 하지만 이 현상은 겨울철에 빈번하게 발생되는 현상 입니다. 타이어가 딱딱해진 상태에서 도로에 노면도 얼어 버리고 특히 눈이 오는 도로에 염화칼슘등을 요새 많이 뿌리는데요. 그 염화칼슘이 바퀴에 묻게 되면서 소음이 시작 된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밤새 묻어서 얼었던 염화칼슘과 딱딱해져 버린 타이어 접지면이 서로간에 미끄러짐 또는 튕겨 나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해결방법은? 우선 정비소로 GO!

우선은 겨울철에 시작 됐다 하면 위에 내용으로 의심되나 저희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우선은 자주 가던 정비소에 가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가서 차 떠 보고 망치로 쳐보시고 등속조인트가 문제가 있는지 확인 해주시는데요. 수리가 없다면 비용은 청구하지 않더라구요. 저 역시도 걱정되서 갔다가 요즘 이거 때문에 많이들 오신다구 등속조인트 문제는 아니라고 하셨었거든요. 


세차 결과는?

가까운 셀프 세차장에 가서 자동차 바퀴를 물과 샴푸로 깨끗하게 한번 세척해 보라고 하시더군요. 때문에 저도 근처 세차장에 가서 말씀하신거처럼 바퀴에만 2천원을 투자하여 세차를 하고 나와서 운행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소음이 줄었더라구요. 하지만 여전히 많이 돌릴때는 약하게 소리가 들리긴 합니다. 이후에 몇시간 운행 하면 확실히 소리가 안났습니다. 




마무리

될수 있으면 지하주차장에 주차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적당한 염화칼슘을 도로에 뿌리는건 괜찮으나 요새 너무 무분별하게 뿌리는건 아닌가 싶습니다. 염화칼슘이 자동차에 묻으면 잘 떨어지지도 않고 빠른 부식의 원인이라고 하더라구요. 눈오는날 염화칼슘 위를 지나 갔다면 다음날 꼭 세차를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