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초음파검사 건강보험혜택 적용되요
2020년 2월달 부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축으로 자궁,난소 등의 초음파 비용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집니다. 기존에 비용이 부담되어 여성들이 함부러 초음파 검사를 보기가 쉽지가 않았는데요. 정말 희소식인거 같습니다. 보기쉽게 정리해놨어요.
기존 초음파검사비용
초음파 검사비용은 의료기관 종류별로 평균 (47,400원 에서 137,600원)으로 비급여 이기 때문에 환자들이 전액 부담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면 최초 진단시에 본인부담 부분 (25,600원에서 51,500원)을 부담해주기 때문에 2분의 1 정도 본인부담비용이 떨어집니다. 자궁,난소 시술이나 수술후에 경과를 지켜보기 위해 시행되는 제한적초음파 또한 4분의1 까지 떨어지면서 1~3만원정도 혜택을 보신다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네요. 이제 부담없이 초음파 받으셔도 될거같습니다.
자궁,난소 초음파 급여적용하다
참 잘된 일인거 같습니다. 특히 자궁과 난소등은 여성생식기로 흔히 발생하는 질환 자궁근종,난소 난종등을 진단하기 위해 꼭 받아야 하는 검사인데 다른 4대 중증질환에 비해 건강보험에 대한 혜택이 매우 제한적이였었죠. 자주 받는 검사들을 보다 폭넓게 혜택을 주면 좋은데 말이죠. 비급여로 되있었기 때문에 환자가 검사비 전액을 부담하고 나머지는 실비로 대체하는등 환자들의 부담이 컸습니다. 하지만 다음달부터 이러한 의료비 부담이 최소 2분의1에서 4분의 1까지 떨어질 것입니다. 표를 보시면 보기 쉽게 잘 나와 있습니다.
초음파검사 혜택 누구나 다 받을수 있는건가요?
실비와 비슷한 개념으로 아퍼서 병원에 갔는데, 의사선생님이 질환이 의심된다 검사를 받아보자 하면 건강보험이 적용되는거구요. 단순 아무런 증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그냥 "내가 한번 받아보고 싶다" 그냥 검강검진 개념으로 접근하시면 건강보험 혜택은 없습니다. 이 제도는 2020년 2월 1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 될 예정입니다. 모두 좋은정보 알아가시고 혜택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