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마워아가, 임신 편

임산부 몸무게 관리 체중 증가 어디까지가 적정선일까?

by 쑝스토리 2020. 11. 30.
반응형

임산부의 큰 걱정거리 체중 증가


아가를 위해 아낌 없이 좋은것들을 먹고 몸을 편하게 하다 보면 어느새 아기가 자란만큼 늘어난 몸무게는 임산부들의 큰 고민 입니다. 하지만 이는 자연스럽게 아기가 자라며 몸무게가 늘어나는게 정상적 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골고루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몸무게가 늘어난다 해도 산모나 태아에게도 좋지 않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시죠? 



적당한 몸무게 증가는 어느정도일까요?


임신시기 


12주

13주~28주

29주~40주 

몸무게(kg) 

1키로 증가 


6키로 증가 


11키로 증가 

임산부의 몸무게는 최대 우리나라사람 기준으로 11kg 정도가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임신시기별로는 위의 표를 보고 확인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물론 그 이상도 크게 문제는 없겠지만 15kg 이상 쪘을 경우는 식단 조절이 필요 합니다. 일주일에 약 0.5kg 정도씩 몸무게가 증가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체중이 늘면 왜 위험 한가요?


임산부의 체중이늘면 자연스레 아기의 몸집도 커지게 됩니다. 아기가 크면 분만을 할때 난산 또는 제왕절개를 할수밖에 없게 되죠. 자연분만을 하더라도 몸집이 큰 아기는 출산하는 과정에서 출혈의 위험도 존재하게 되요.

임신 합병증 태아 기형의 원인


임당검사 들어보셨죠? 임산부의 당뇨 또는 중독증 요통등의 원인이 될수 있어요. 이러한 합병증은 출산도 고통스럽고 추후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꼭 체중관리가 필요 합니다. 



초반 아이의 건강은 평생간다


왜 그렇게 산부인과를 가면 태아 몸무게에 집착할까요? 태아 몸무게에 따라 출산일이 정해지고 태어날때의 아이 건강을 의미 하게 됩니다. 보통 자이언트 베이비라고 비만으로 태어나는 아이들은 소아비만이나 소아당뇨의 걸릴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출산 후 정상체중으로 돌아가기 어렵다

임신중에 늘어난 체중은 출산 후에도 아이 몸무게 정도만 빠지고 그대로 있습니다. 과체중으로 출산하게 되면 원래 몸무게로 돌아가기 위해서의 시작지점이 다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결론은?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정기적으로 하루나 이틀에 한번씩 몸무게를 아침에 측정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전날보다 더 쪘다면 오늘은 식단관리를 통해 다시 늘어가는 몸무게 수치를 맞춰나가는 것이죠. 임신초기에는 임신 전과 똑같이 먹으면 되세요. 초기라고 더 잘 먹을 필요는 없어요. 임신 중기 이후부터는 조금씩 자주 드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태아는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을 모두 엄마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올바른 식습관으로  다양한 영양소와 미네랄을 섭취 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