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민한 엄마일때에요 조심해주세요
임신 6주가 되면 많은 엄마들이 입덧 증상을 겪게 됩니다. 말로만 들었던 입덧은 생각보다 심한 사람은 6개월이 될때까지도 하시는 분들 봤어요. 저희는 다행히 정상적으로 오래가지 않고 끝났지만, 짧은사이에도 몸무게가 2키로나 빠지더라구요. 그만큼 꽤나 고통스럽기 때문에 옆에서 예비아빠 분들이 잘 도와주셔야겠네요.
입덧의 증상은 어떤지?
보통 개인차는 있지만 마치 뱃멀미를 하는거처럼 메슥거림이 하루동안 계속 된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음식 냄새 맡을때만 유독 심하게 오시는 분들도 있어요. 임신의 호르몬 균형의 변화는 엄마의 몸에 다양하게 변화를 주게 됩니다. 가슴이 아프거나 배통증들이 있게 되죠.
충분한 휴식을 가지세요
위와 같이 배통증이나 입덧등의 증상들이 오랫동안 나타난다면 우울증에 빠지는 산모 분들도 간혹 계시기도 한답니다. 호르몬 균형의 변화 때문에 이유없이 짜증이 난다거나 불안해하고 눈물이 나오는등 정말 다양한 변화들이 있어요. 컨디션이 나쁘다면 무리하지 마시구요. 충분하게 휴식을 가져 주세요.
이 시기에는 아기에게 신체에 중요한 여러기관들이 생기는 기간이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가벼운 산책은 좋지만 무리해서 움직이는것은 되도록 자제해주세요. 이 6주 시기에 유산의 위험성이 높은 시기이기도 하기 때문 입니다. 심신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6주차 유산의 위험성이 높나요?
생각보다 유산률은 높습니다. 특히 전체 임신기간중에 4~15주때 유산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임산 5~7주에서의 유산확률은 22~44% 로 통계가 나와 있네요. 하지만 유산은 주로 아기의 염색체 이상 등으로 인해 일어나며 엄마의 원인이 되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혹시나 정말 슬픈일이 생기게 되더라도 죄책감을 가질 필요는 없으십니다.
아랫배 통증이 자주 심하게 옵니다. 왜그런가요?
일단 출혈이나 하복부의 통증이 자주 오시는 분들은 유심있게 보셔야 겠습니다. 출혈은 전체 임신기간 중 언제든 이상이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 입니다. 특히 붉은색이나 분홍색 출혈은 새로운 출혈로서 앞으로 다른 출혈이 있을것임을 알리는 것이기 때문에 양이 적더라도 꼭 가까운 산부인과에 빨리가서 진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콕콕 쑤시거나 가벼운 통증이라면 임신에 수반되는 생리적인 통증이라고 생각해도 되지만 생리통보다 강하거나 지속적인 통증 그리고 출혈까지 동반된다면 지체 없이 가셔야 합니다.
유산이라곤 너무 단정짓지 말고 병원으로 가세요
아랫배 통증이 온다고 해서 너무 걱정 상심하지 말고 병원으로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세요. 임신 초기에는 다양한 원인으로 배의 통증이 찾아 올수 있습니다. 혹시 걱정하실까봐 위의 사진 참고 하시라고 올려 드려요.
6주차 아기의 모습은?
이때는 아기의 뇌가 두드러지게 발달하는 시기 입니다. 미각 기관이 생기면서 맛을 느끼기 시작하는것도 바로 이 6주차 입니다. 뇌를 비롯한 장기와 근육 생식기도 천천히 발달하기 시작하게 되요. 특히 감기약이라도 이때는 절대 복용하지 마세요. 아기에게 악영향이 갈수 있거든요. 올챙이 같던 모습에서 조금씩 사람의 형태로 모습이 변화하기 시작하는 신비로운 주이기도 합니다. 다음에는 7주차 정리해서 찾아올게요.
반응형